MY MENU

FAQ

제목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29
첨부파일0
조회수
4432
내용


Q.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란?



A.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란 기판을 종이처럼 구부리거나 말아 사용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말합니다.

최근에는 신축성이 있고 고무처럼 자유자재로 늘어나는 스트레처블 디스플레이(Stretchable Display)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디스플레이를 자유자재로 구부리거나 말거나 하려면 어떻게 해야 가능할까요?
우선 기존 LCD에서 사용됐던 평면적인 형태만 가능한 유리기판 대신 쉽게 휘어질 수 있도록 유연한 소재여야 하며 여러번 접었다펴도 원래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내구성이 강한 소재여야 합니다.
현재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는 복원력이 우수하고 충격에 강하고 고온 안정성이 뛰어난 소재인 폴리(PI, Polyimide)를 기판소재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백라이트가 필요한 LCD로는 제대로 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제조하기 어렵때문에 백라이트가 필요없는 OLED 또는 마이크로LED가 적당한 패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상용화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제품은 커브스 TV, 엣지 스마트폰, 노치형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등이 있으며 커브드(curved) – 벤디드(bended) – 폴더블(foldable) – 롤러블(rollable) – 스트레처블(stretchable) 등의 순으로 플렉서블 기술이 진화되고 있습니다.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현재 적용되는 TV, 스마트폰, 스마트시계 등의 전자제품뿐만 아니라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디지털 사이니지, 웨어러블 스마트 패션 등에도 점차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림출처] LEEZM카페(http://cafe.naver.com/leezm/2597)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