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FAQ

제목

응답속도(Response Time), 주사율(scan rate)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20
첨부파일0
조회수
4070
내용

Q. 응답속도(Response Time), 주사율(scan rate) 이란?



A.


응답속도(Response Time)




응답속도(Response Time)는 디스플레이에서 화면이 얼마나 빠르게 출력되는가를 수치로 표현한 것입니다.

응답속도는 ms(밀리초/1,000분의 1초) 단위로 표기하며 응답속도가 5ms라면 픽셀이 원하는 색을 찾는데 5/1,000초가 걸린다고 뜻으로 응답속도 수치는 낮을수록 반응속도가 빨라 움직이는 영상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응답속도 5ms 정도가 잔상없이 화질을 표현할 수 있어 요즘엔 5ms가 평균적인 수치이며 스포츠나 게임 등 빠른 움직임이 있는 화면에 대응하기 위해 2ms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응답속도를 측정하는 기준은 아래표처럼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응답속도 표기가 2배차이가 나기때문에 주로 GtoG로 표기됩니다.


  BtoB(Black to Black)
 GtoG(Gray to Gray)
 측정 기준
블랙에서 화이트가 되었다가 다시 블랙으로 변하는 왕복 시간
10% 그레이에서 90% 그레이로 바뀌는 시간과 90% 그레이에서 10% 그레이로 바뀌는 시간의 평균
응답속도 표기 느림
 빠름



주사율(Scan rate)



주사율은 1초에 재생되는 프레임 숫자를 말하며 단위는 Hz로 표기됩니다.
1초동안 멈춰있는 여러장의 이미지를 빠르게 보여줘 마치 움직이는 이미지처럼 보여집니다.  과거에 책 모서리에 여러장의 그림을 그려 넘겨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주사율이 보통 60Hz이고 그 이하일 경우 화면 잔상이 심하고 마우스 등이 움직일때 깜빡이는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60Hz는 1초당 60번 그림을 그려 빠르게 보여줌으로써 움직이는 이미지로 보여집니다. 주사율이 높을수록 움직이는 화질은 더 부드럽게 움직이는 거처럼 느끼게 됩니다.


최근들어 게이밍을 내새운 모니터들 사이에서 100Hz, 120Hz, 144Hz 등의 주사율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은 주사율이 낮으면 캐릭터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워 제대로 게임을 즐기기가 어렵기때문입니다.


응답속도와 주사율은 한 쪽 성능이 좋아도 다른 한 쪽 성능이 부족하면 좋은 화질을 기대할 수 없으니 둘 다 함께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