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FAQ

제목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QLED(Quantum dot Light-emitting diode)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20
첨부파일0
조회수
1740
내용

Q. OLED,QLED란?


A.




Q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는 자체 발광이 되는 형광성 유기화합물을 넣어 만든 제품입니다. 

자체 발광이 되기 때문에 LCD의 백라이트가 필요 없고 전류량으로 밝기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액정도 필요 없습니다.


픽셀 하나 하나가 자체발광으로 LCD보다 화면이 밝고 명암비가 우수하며 빠른 응답속도와 넓은 시야각의 장점이 있습니다.



QLED(Quantum dot Light-emitting diode, 양자점발광다이오드)


QLED 디스플레이는 스스로 빛을 내는 무기물인 퀀텀닷(Quantum dot)이라는 양자점을 이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백라이트와 퀀텀닷 필름 대신 퀀텀닷 입자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과 색을 내도록 해 큰 폭의 화질 개선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입니다.


그러나 삼성디스플레이의 QLED는 LCD에 컨텀닷 필름을 덧붙인 것으로 진정한 QLED가 아니고 QD-LCD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무기물의 특성상 OLED보다 생산공정이 단순해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텀닷(Quantum dot)은 무엇인가? 양자점을 의미하는 퀀텀닷은 빛을 받으면 다양한 색상을 내는 양자를 나노미터 단위로 주입한 반도체 결정으로 만든 디스플레이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OLED와 QLED의 제조 원리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기술이지만 현재 두 기술은 TV제품에서 경쟁적으로 비교되고 있어 두 제품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OLED  QLED
 발광체유기물질LCD+무기물질(퀀텀닷) 
 광원자체발광 LED백라이트 
 시야각매우좋음(180도) 좋음
 응답속도매우 빠름(광원과 발색부분의 일체) 빠름 
 명암비매우 높음(무한대)높음 
 휘도최고값 700nit2,000nit 이상 
 색재현력100% 리얼 컬러(실제적 표현)110% 컬러볼륨(화려하고 화사한 표현) 
 두께매우 얇음(백라이트가 없음)얇음(백라이트가 있음) 
 화면 크기60인치 이하(제조비용이 비싸고 제조시간의 제약) 자유롭다(제조비용이 저렴하고 제조가 단순) 
 번인현상있음(정적 이미지에서 나타남) 없음 
 특장점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가능고화질의 대형화 가능 
 제조사LG디스플레이, 소니 등 삼성디스플레이 등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