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FAQ

제목

디스플레이를 위한 영상 인터페이스(케이블) 종류와 특징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2.09
첨부파일0
조회수
4981
내용

컴퓨터(PC), TV 등 영상 디스플레이는 여러 가지 장치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서로 데이터를 주고받으며 하나의 개체를 이룹니다.
따라서 각 장치의 개별적인 성능이 향상되더라도 장치간을 이어주는 부분, 즉 인터페이스(interface)에서 원활한 데이터 전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장치가 가진 본연의 성능을 발휘하기 힘듭니다.
특히, 동작 원리가 다른 두 개 이상의 장치를 연동시키기 위해 서로 인식 가능한 신호구조로 데이터를 변환시킬 때 데이터의 품질 저하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최근들어 인터페이스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디스플레이의 영상을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영상 인터페이스의 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아날로그 방식의 영상 인터페이스


아날로그 방식의 영상 인터페이스이스의 경우 규격에 따라 컴포지트(Composite), S영상(Separate Video), 컴포넌트(Component)나 D-Sub(D-Subminiature) 등이 있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의 인터페이스. 왼쪽부터 컴포지트, S영상, 컴포넌트, D-Sub 케이블.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1. 컴포지트(Composite)


가정용 비디오에서 사용하는 세 가지 칼라(백색/빨간색-사운드, 노란색-영상)의 케이블을 이용한 영상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장치입니다.

2.S영상(Separate Video)


가정용, 업무용 비디오에서 보다 나은 화질을 보여 주기 위해 휘도 신호(Y: bright ness)와 색 신호(C: chrominance, color)를 분리하여 처리하는 방식의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장치입니다.

3.컴포넌트(Component)


방송국에서 사용하는 장비의 인터페이스로 아날로그 베타 장비에 기본적으로 쓰이는 방식이다.
아날로그 베타 장비는 영상 신호를 전송하는 BNC커넥터 3가닥과 음성 신호를 전송하는 캐논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영상 · 음성 신호를 RGB 신호, 휘도 신호(Y), 색차 신호(B-Y, R-Y)의 3가지 신호로 전송하기 때문에 고품질의 전송과 복사 품질을 보장한다.
컴퓨터 신호 역시 R, G, B 3가지 신호로 구성된 컴포넌트 신호의 하나로 모니터상에 TV보다 높은 해상도를 제공한다.

4.RGB(D-Sub)


빛의 삼원색인 빨간색, 녹색, 파란색을 가리킵니다.
컬러 TV에서 색을 재현할 때 이 삼원색에 발광하는 형광체를 임의의 밝기로 빛나게 하여 그 합성으로 여러 가지 빛을 냅니다.
TV의 화면을 만드는 비디오 신호에는 몇 가지 형태가 있는데, RGB 신호(컴포넌트 신호)는 RGB 각각의 요소와 화면의 밝기를 나타내는 휘도 신호가 각 한 가닥의 선으로 독립되어 있는 신호 형태를 가리킵니다(그 밖에 수평·수직 동기 신호도 독립되어 있다).
이처럼 RGB 방식은 여러 단계의 색 표현을 혼합하여 우리가 모니터를 통하여 다채로운 색깔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아날로그 인터페이스 장치입니다.
TV의 대화면으로 PC에 저장된 동영상, 사진을 감상하거나 인터넷을 하는 등 활용도가 높고 호환성은 좋으나 화질이 낮습니다.



2)디지털 방식의 영상 인터페이스


1.DVI(Digital Visual Interface)


: LCD모니터를 위한 고화질의 디지털 인터페이스


싱글 링크 DVI(왼쪽)와 듀얼 링크 DVI(오른쪽)용 케이블의 비교. (출처:네이버 지식)


아날로그 영상 인터페이스의 한계가 드러나기 시작하면서 LCD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 데이터를 처리하는 DVI 인터페이스가 개발되었습니다.
DVI는 지원형식에 따라 DVI-D(Digital)과 DVI-I(Digital + Analog)로, 전송 속도에 따라 싱글링크와 듀얼링크로 구분됩니다.
DVI는 주로 컴퓨터(PC)에 사용되며 AV기기에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고 영상 신호만 전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디지털 장치입니다.

2.HDMI(High-Definition Multimedia Interface)


: AV를 케이블 하나로


HDMI 케이블과 단자 (출처:네이버 지식백과)



DVI의 위와 같은 단점(AV기기 부적합, 영상신호만 전달)때문에 DVD영화나 비디오 게임을 HD TV에 연결하여 만족스러운 화질을 즐기기 위해선 HDMI가 등장하기 되었습니다.
HDMI는 디지털 방식의 영상과 음향 신호를 하나의 케이블로 동시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AV가전 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공동 개발하였습니다.
HDMI는 PC, 셋톱박스, 블루레이 플레이어, TV 등 각종 다양한 기기에 사용되며 UHD급의 고화질과 음질을 출력할 수 있어 현재 표준 인터페이스라고 말 할 수 있습니다.
단자 규격에 따라 표준 HDMI, 미니 HDMI, 마이크로 HDMI 종류가 있습니다.

HDMI/ mini HDMI/ micro HDMI [출처] [HW] Monitor Cable(RGB, DVI, HDMI, DP)|작성자 NIK AE



3.DP(Display Port)


: HDMI와 경쟁하는 PC용 멀티미디어 인터페이스


디스플레이포트(DP) 규격 커넥터와 포트. (출처:네이버지식백과)


HDMI는 가존업체들이 주축이 되어 개발된 제품이기 때문에 PC관련 업체들에겐 라이센스 비용을 지불하긴엔 부담으로 작용하여 개발된 결과물이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약칭 DP)입니다.
DP는 디지털 방식으로 영상과 음성 신호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HDMI와 유사한 인터페이스 장치입니다.
PC용 디스플레이에 특화된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다중 모니터 출력에 관련된 기능이 뛰어나며 HDMI와 달리 별도의 라이센스 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은 자사 제품에 일반 DP보다 포트 크기가 작은 미니 DP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